본문 바로가기
프랑스어

프랑스어 숫자 규칙과 발음

by cogi01 2024. 6. 17.

프랑스어 숫자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10진법 체계에서 다소 벗어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발음 시 연음(리에종)에 있어서도 독특한 규칙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프랑스어 숫자 규칙과 발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프랑스어 숫자 규칙과 발음

프랑스어를 처음 배우는 분들은 불어의 숫자 체계에 매우 혼란을 겪게 되는데 우선, 불어 숫자의 전체적인 체계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언어에서 아라비아 10진법 단위를 사용하는 것과 달리, 프랑스어 숫자는 자신만의 고유한 체계와 10진법, 20진법 또는 60진법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프랑스 자체가 다양한 민족으로 구성된 다문화 시스템이었기 때문입니다. 최초로 로마제국의 10진법 체계를 받아들였고, 이후 갈리아 지방 민족들의 20진법 체계가 더해졌고, 17세기 이후 60진법 까지 포함되면서 현재의 복잡한 체계가 일반화되어 사회적으로 통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숫자를 체계 상으로 분류해서 유래까지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부분은 반복 학습을 통해 각인시키면 그만인 문제일 뿐입니다. 다만, 전체적인 그림을 먼저 살펴보는 일은 언어 학습에 있어서 언제나 유용한 방법입니다. 1에서 16까지는 불어만의 표현을 가지고, 17에서 69는 10진법, 70~79는 60진법, 80에서 99는 20진법 체계입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숫자 1 ~ 10까지

가장 기본이 되는 숫자들이므로 완전히 숙지해야 합니다. 프랑스어 숫자가 불규칙하다고는 하지만 나름의 규칙성의 기반이 되는 숫자들입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은 5, 6, 10은 문장 속에서 다음 단어가 자음이나 유음 h로 시작되는 경우에 각각의 마지막 [q], [s], [s] 발음들이 묵음화되는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dans dix minutes(10분 안에)라는 부사구 표현에서 '덩 디스 미뉘뜨'가 아니라 '덩디미뉫'로 발음됩니다. 물론, 다음 단어가 모음이나 무음 h의 단어라면 J'ai dix ans(나는 10살입니다) '줴-디스-엉 -> 줴디정' 같이 묵음이 아니라 연음 됩니다. 참고로 [s] 발음은 연음 시 [z] 소리로 연결됩니다.

 

숫자 발음
1  un [œ̃] '엉'
2  deux [dø] 공집합 ø발음 '드'
3  trois [tʀwɑ] '트화'
4  quatre [katʀ] '꺄트흐'
5  cinq [sɛ̃(ːk)] '썽끄' 혹은 '썽뀨'
6  six [sis] '씨스'
7  sept [sεt] '쎄뜨'
8  huit [ɥit] '위뜨'
9  neuf [nœf] '뇌프'
10 dix [dis]  '디스'

 

un [œ̃] 발음은 [ɛ̃] 소리로 완전히 변한 소리입니다. 우리말 '엉'으로 표기할 수 있지만, 발음 편에서 설명했듯이 느낌이 상당히 다른 음가입니다. '에' 입모양에서 입꼬리를 좌우로 벌리고 '엉' 소리를 내면, 혀의 위치가 다소 후퇴하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무언가 닫힌 듯한 느낌이 들면 유사한 소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eux [dø]는 그냥 '드'로  발음하면 되고, trois [tʀwɑ]는 목을 살짝 긁으면서 '트화'입니다. quatre [katʀ]도 마찬가지로 살짝 긁으며 '꺄트흐'. '까'가 아니라 '꺄' 소리가 나는 이유는 앞서 발음 파트에서 설명드렸듯, 구개음화 현상 때문입니다. cinq [sɛ̃(ːk)]는 조금 주의가 필요합니다. [ɛ̃] 소리는 un [œ̃]과 완전히 동일한 소리로, 입모양 '에'에서 나는 '엉' 소리입니다. 익숙해지면 '앙' 소리가 느껴지는 '엉' 소리라는 말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썽끄' 혹은 '썽뀨'로 발음합니다.

 

six [sis]는 '씨스', sept [sεt] '쎄뜨', huit [ɥit] '위뜨', neuf [nœf] '뇌프', dix [dis]  '디스'입니다. sept에서 p는 묵음이고, neuf [nœf]의 경우, [œ] 발음이 '외'에 가까운 소리가 나는 단어입니다. 

 

 

2. 숫자 11 ~ 20까지

숫자 발음
11 onze [ɔ̃ːz] '옹즈'
12 douze [duːz] '두즈'
13 treize [tʀεːz] '트헤즈'
14 quatorze [katɔʀz] '꺄또흐즈'
15 quinze[kɛ̃ːz] '꼉즈'
16 seize [sεːz] '쎄즈'
17 dix-sept [di(s)sεt] '디세뜨'
18 dix-huit [dizɥit] '디쥐뜨'
19 dix-neuf [diznœf] '디즈뇌프'
20 vingt [vɛ̃] '벙'

 

11~20까지의 숫자에서 특이한 점은, 16까지는 고유한 명칭이 존재하다가 느닷없이 17부터 10진법 체계로 돌아간다는 사실입니다. 네이티브가 아닌 이상 그냥 외울 수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발음을 살펴보면, 15 quinze [kɛ̃ːz] 역시 구개음화 현상으로 '껑즈'가 아닌 '꼉즈' 소리가 자연스럽습니다. dix-sept는 '디스세뜨'에서 s자음 2개가 충돌하여 '디세뜨'로 축약되었습니다. 반면, dix-huit와 dix-neuf는 각각 '디즈위트-> 디쥐뜨', '디즈뇌프'로 [z] 음가로 읽고 있습니다. 그냥 외웁시다. vingt은 '방' 음가가 느껴지게 '벙'으로 발음합니다.

 

 

3. 숫자 21 ~ 30까지

숫자 발음
21 vingt et un '벙뜨에엉->벙떼엉'
22 vingt-deux '벙뜨드->벙드'
23 vingt-trois '벙뜨트화->벙트화'
24 vingt-quatre '벙뜨까트흐->벙까트흐'
25 vingt-cinq '벙뜨썽뀨->벙썽뀨'
26 vingt-six '벙뜨씨스->벙씨스'
27 vingt-sept '벙뜨쎄뜨->벙쎄뜨'
28 vingt-huit '벙뜨위뜨->벙뛰뜨'
29 vingt-neuf '벙뜨뇌프->벙뇌프'
30 trente [tʀɑ̃ːt] '트헝뜨'

 

21~29까지는 숫자 20 vingt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독으로 쓰일 때에는 마지막 자음 t 발음이 묵음화되었지만, 20대의 숫자에서는 모두 발음이 살아있다는 데에 주의합니다.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21은 'vingt un'이 아니라 'vingt et un'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벙뜨-에-엉'을 연음 하여 '벙떼엉'입니다.

 

21이나 28과 같이 vingt 다음에 모음이나 무음 h로 시작하는 단어가 나오면 t를 그냥 연음 하면 되는데, 자음이 올 경우 분리해서 발음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일상회화에서는 보통 22 vingt-deux '벙뜨드' 보다는 '벙드' 같이 묵음처리해 버립니다. 우린 영어에서 이미 이런 경우를 많이 경험해 보았습니다. 책에 쓰인 원칙적인 소리와 일상의 소리는 완전히 다른 양태라는 것을 미리 이해한다면 외국어 학습에서 오는 혼란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거예요.

 

30은 trente [tʀɑ̃ːt]로 '트헝뜨' 정도로 발음됩니다. 주의사항으로, [ɑ̃] 발음은 vingt [vɛ̃]에서의 [ɛ̃] 발음과 느낌이 꽤나 다른 발음입니다. 같은 '엉'으로 표기하지만, [ɛ̃]은 '앙'에 가까운 '엉' 소리이고, [ɑ̃]은 '옹'에 가까운 '엉' 소리입니다. 입모양이 열린 '오' 모양으로 혀 위치가 하강하며 '엉' 소리를 냅니다. 발음 편을 다시 참고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4. 숫자 31 ~ 70까지

숫자
31 trente et un 41 quarante et un
32 trente-deux 42 quarante-deux
33 trente-trois 43 quarante-trois
34 trente-quatre 44 quarante-quatre
35 trente-cinq 45 quarante-cinq
36 trente-six 46 quarante-six
37 trente-sept 47 quarante-sept
38 trente-huit 48 quarante-huit
39 trente-neuf 49 quarante-neuf
40 quarante [kaʀɑ̃ːt] 50 cinquante [sɛ̃kɑ̃ːt]

 

31에서 39까지는 31을 'trente et un'으로 쓴다는 것('트헝떼엉'으로 발음) 외에는 특별한 점이 없습니다. 발음 부분에서는 trente의 마지막 [t]를 발음해 주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대로, 일상 언어에서는 '트헝드', '트헝트화', '트헝캬트흐', '트헝썽끄', '트헝씨스', '트헝쎄뜨', '트헝뛰뜨', '트헝뇌프' 등으로 묵음처리해서 빠르게 발음합니다.

 

41에서 49까지도 '꺄헝떼엉', '꺄헝드', '꺄헝트화', '꺄헝꺄트흐', '꺄헝썽끄', '꺄헝씨스', '꺄헝쎄뜨', '꺄헝뛰뜨', '꺄헝뇌프'로 축약해서 발음합니다. 물론, 천천히 또박또박 읽을 경우에는 '트헝뜨꺄트흐' 같이 [t] 발음을 구분해서 발음해줘야 합니다. 

 

40은 quarante [kaʀɑ̃ːt], 50은 cinquante [sɛ̃kɑ̃ːt]로 새로운 단위가 등장했습니다. 각각 '꺄헝뜨', '썽껑뜨'로 읽으시되, '꺄홍뜨', '쌍꽁뜨'의 느낌이 나야 합니다. 특히, cinquante에는 [ɛ̃][ɑ̃] 소리가 모두 나오기 때문에 사전의 소리를 반복적으로 들으면서 그 차이를 느끼는 연습을 하기에 좋은 단어입니다.

 

숫자
51 cinquante et un 61 soixante et un
52 cinquante-deux 62 soixante-deux
53 cinquante-trois 63 soixante-trois
52 cinquante-quatre 64 soixante-quatre
55 cinquante-cinq 65 soixante-cinq
56 cinquante-six 66 soixante-six
57 cinquante-sept 67 soixante-sept
58 cinquante-huit 68 soixante-huit
59 cinquante-neuf 69 soixante-neuf
60 soixante [swasɑ̃ːt] 70 soixante-dix

 

51~59도 규칙성이 계속됩니다. '썽껑떼엉', '썽껑드', '썽껑트화', '썽껑썽끄', '썽껑씨스', '썽껑쎄뜨', '썽껑뛰뜨', '썽껑뇌프'로 읽습니다. 60은 soixante [swasɑ̃ːt] '스와썽뜨'입니다. 계속해서, '스와썽떼엉', '스와썽드', '스와썽트화', '스와썽썽끄', '스와썽씨스', '스와썽쎄뜨', '스와썽뛰뜨', '스와썽뇌프' 그리고 70은 '스와썽디스'입니다. 

 

70부터는 다시 변화가 생깁니다. 70을 의미하는 새로운 단위 대신에, 60+10으로 표현하는 60진법 체계가 적용됩니다. 익숙해지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5. 숫자 71 ~ 80까지 : 60진법 체계

숫자 발음
71 soixante et onze '스와썽떼옹즈'
72 soixante-douze '스와썽두즈'
73 soixante-treize '스와썽트헤즈'
74 soixante-quatorze '스와썽꺄토흐즈'
75 soixante-quinze '스와썽꼉즈'
76 soixante-seize '스와썽쎄즈'
77 soixante-dix-sept '스와썽디세뜨'
78 soixante-dix-huit '스와썽디쥐뜨'
79 soixante-dix-neuf '스와썽디즈네프'
80 quatre-vingts '꺄트흐벙'

 

70에서 79까지는 60에 10 단위의 숫자를 더해가는 60진법 체계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지금까지 21, 31, 41, 51, 61과 마찬가지로 71도 'et'라는 단어로 연결하여 soixante et onze로 표기합니다. 발음상 특이할 만한 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원칙적으로 발음하면 soixante-douze '스와썽뜨-두즈' 처럼 위 발음 표기에서 전부 추가로 [t] 발음을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80에서 드디어 문제의 표기 방법이 등장합니다. 바로 quatre-vingts인데, 20이 4개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4 곱하기 20을 의미하는데, 도대체 왜 이런 방법으로 숫자를 읽었을까요? 일부 학자들에 의하면 수학적 계산 능력을 위해서라는데, 현재의 관점으로 수 백 년 전의 상식을 재단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반드시 quatre-vingts 복수로 표시해야 합니다.

 

 

6. 숫자 81 ~ 100까지 : 20진법 체계

숫자
81 quatre-vingt-un 91 quatre-vingt-onze
82 quatre-vingt-deux 92 quatre-vingt-douze
83 quatre-vingt-trois 93 quatre-vingt-treize
84 quatre-vingt-quatre 94 quatre-vingt-quatorze
85 quatre-vingt-cinq 95 quatre-vingt-quinze
86 quatre-vingt-six 96 quatre-vingt-seize
87 quatre-vingt-sept 97 quatre-vingt-dix-sept
88 quatre-vingt-huit 98 quatre-vingt-dix-huit
89 quatre-vingt-neuf 99 quatre-vingt-dix-neuf
90 quatre-vingt-dix 100   cent [sɑ̃]

 

81~99까지는 80에 숫자를 더해가는 20진법이 적용됩니다. 불어 숫자가 어려워지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80번대의 숫자를 구성하는 근간인 vingt은, 80~99까지 전부 [t] 발음을 하지 않습니다. 묵음화되어 연음 되지도 않습니다. 또한 80이 quatre-vingts 복수로 쓰는 것과 달리 모두 단수로 사용합니다. 80번대의 불규칙성은 전부 외워야 합니다.

 

불규칙성은 이에 그치지 않습니다. 81과 91이, 그동안 71까지 사용되던 방식 즉, 'et'로 연결하던 방식이 아닌  81 quatre-vingt-un, 91 quatre-vingt-onze으로 표기합니다. 불규칙성을 아래에 표로 정리하겠습니다.

 

발음은 81~90까지, '꺄트흐벙엉(꺄트흐벙떵X연음X)',  '꺄트흐벙드', '꺄트흐벙트화', '꺄트흐벙꺄트흐', '꺄트흐벙썽끄', '꺄트흐벙씨스', '꺄트흐벙쎄뜨', '꺄트흐벙위뜨(꺄트흐벙뛰뜨X)', '꺄트흐벙뇌프', '꺄트흐벙디스'이고, 91~99까지 '꺄트흐벙옹즈(꺄트흐벙똥즈X)', '꺄트흐벙두즈', '꺄트흐벙트헤즈', '꺄트흐벙꺄토흐즈', '꺄트흐벙꼉즈', '꺄트흐벙쎄즈', '꺄트흐벙디쎄뜨', '꺄트흐벙디쥐뜨', '꺄트흐벙디즈네프'입니다. 마지막, 100은 cent [sɑ̃]으로 '쏭'에 가까운 '썽'으로 발음합니다.

● 81~99 숫자에서 vingt은 전부 단수

● 81~99 숫자에서 vingt의 [t]는 묵음

● 81 : quatre-vingt-un (O)
        quatre-vingt et un (X)

● 91 : quatre-vingt-onze (O)
       quatre-vingt et onze (X)

 

 

 

7. 프랑스어 숫자 구성 규칙

이제 다 왔습니다. 일반적으로 숫자는 연도 표현을 중심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천 단위까지만 알아보겠습니다. 100을 의미하는 cent은 뒤에 더 이상 숫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s를 붙여서 복수형태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200은 deux cents, 300은 trois cents입니다. 하지만 702 같이 추가로 붙는 숫자가 있으면 sept cent deux의 단수형태로 사용합니다.

 

영어에서 20년 산 위스키를 20 year old whisky로 쓰는 '숫자의 형용사적 용법'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숫자 1000은 mille [mil]입니다. '밀'로 읽으며 단복수를 구분하지 않는 불변형태입니다. 연도표현 시, 천 단위, 백단위, 십 단위, 한자리 단위를 차례대로 표현하는 방법과 영어처럼 2자리씩 끊어서 표현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영어와의 차이점은 영어에서는 2024년은 twenty twenty four로 백단위가 생략되지만, 프랑스어에서는 백단위를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연도를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1988 : Mille neuf cent quatre-vingt-huit  /  Dix-neuf cent quatre-vingt-huit
  • 2024 : Deux mille vingt-quatre  /  Vingt cent vingt-quatre
  • 1845 : Mille huit cent quarante-cinq  /  Dix-huit cent quarante-cinq

 

 

마치며

지금까지 프랑스어 숫자의 구성 규칙들과 발음에 대해서 공부했습니다. 프랑스어 초심자들에게 불어 숫자의 복잡성은 악명 높기로 유명합니다. 시대에 따른 변천이 그대로 녹아들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 숫자법은 프랑스인들의 사고를 구성하는 하나의 축으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 교육체계에서 만점은 100점이 아니라 20점인 것을 보면 알 수 있지요. 처음에는 어렵지만, 여러 번 반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체득되어 감을 느낄 수 있으니, 부디 서두르지 마시길 바랍니다.

댓글